1. Intro
2. 달팽이
3. 겨울일기
4. I LOVE SCHOOL
5. Always
6. 이젠 괜찮아요
7. 혹시라도
8. 모시는 글
9. 연인 (Duet with 신혜성)
10. 사랑하기 좋은 날
11. 겨울일기(Bossa Nova.ver)
12. 나
13. Make it right
14. (중국드라마'은색연화'주제가)
 
 
안녕하십니까?
얼마 전 워너뮤직과 장나라양이 함께하기로 약속한 후 내딛는 첫 발걸음입니다.
처음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무게감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희 워너뮤직은 이미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장나라양과의 첫 행보가 부담이 되고, 장나라양 역시 새로운 가족들과의 첫 번째 호흡이어서 부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담감은 일의 성패와 관련된 것이 결코 아닙니다.
서로를 신뢰하고, 서로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처음 증명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장나라의 4집앨범을 준비하면서 저희 워너뮤직은 국내는 물론 아시아 특히 중화권에 이미 한명의 스타로서 부상한 장나라양을 위해 전반적인 시스템의 재정비와 각국에 펼쳐져 있는 워너뮤직의 힘을 모으고, 작게는 아시아, 넓게는 세계에 장나라양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선보이기 위해 다각도로 준비를 했습니다.
중국에서 촬영이 끝난 <은색연화>라는 작품을 통해 주변 스텝들 및 방송, 영화 감독들에게 장나라양의 연기에 대한 칭찬을 들었고, 또한 중국음반을 준비하면서 많은 음악 관계자들로부터 가수로서의 재능도 직접 확인하였기에 이번 4집앨범에서 조금이라도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고 스타로서의 장나라양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해 처음 기획 단계부터 많은 의견 조율과 곡선정, 홍보방법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다했습니다. 저를 비롯한 이번 앨범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의 노력이 조금이나마 전달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첫 걸음을 내 딛었으니 자유롭게 뛰어 날아오르는 모습을 여러분들께 꼭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을 위해 많은 땀을 흘리겠습니다. 관심과 격려로 지켜봐 주십시요.
2005년 새해에는 모두들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요!!

워너뮤직코리아 대표 오원철 올림

Thanks To.......

(먼저 여러가지 일들로 앨범이 늦어진거 넘 죄송하단 말을 드리구 싶었어요..죄송합니다..ㅡㅜ)
제일 먼저 세상에서 젤루 사랑하는 내 삶의 원천력인 울 엄마 아빠..그리고 구연 울할무니 심여사님.
착한 울 성원오빠..사랑혀~~
그리고 늘 내옆에서 날지켜주는 내친구 갱미..또한 갱미 아부지 어머니께두 감사합니다..
이 앨범을만들면서 젤루 고생한 유부남 영진 오빠 늘 미안하고 고마워여^^;
다시 만나게 된 나의 식구 멋진선장 박경진오빠..역시 함께하니 든든합니다!!
좋은 가사 써주구 애써준 멋진 남자 갑원이오빠..중국의 알렉스 오빠와 앤디.소중한 인연을 맺게된 원쫑이오빠^^(답답했을텐데도 웃음으로 일관해주셔서 넘 감사했어요~)좋은 곡 주신 도훈오빠,석원오빠.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
차암!!!! 많은날을 날밤 새워가며 녹음해주신 서승현 오빠...보다 서방님을 내팽개쳐주신 사모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려요~~~~^^*
내가 넘 좋아하는 이쁜 옥주현 언니.순둥이 미쓰소~~유진이. 울 게임팀 정철오빠,4차원 태현오빠.
무서운 삼촌 같지만 자상한 민우오빠.착한청년 지훈이. 반듯반듯 기용 오빠.내동생 예나와 남자친구분..
고맙슴다~~ 부족한 후배의 노래에 흔쾌히 나서주신 혜성오빠 감사합니다.
가족이나 다름없는 미소천사 김재원군,짱규오빠.다들 전화한통만으로도 제게 힘이 되는거 아세요?고맙슴당~~
또 옷발 안서는 나라땜에 고생많은 울짱 영미언니. 망스~~소망언니.혜자양.지은언니.
중국에서 고생한 현록언니 뽁갱이언니.고생했쏭~~
아낌없이 도와주시는 아쿠아원장님 부원장님 식구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또 좋은 인연으로 늘 화이팅해주시는 김청경선생님.우리우리~~우리오빠.착한 바버 국화언니.쑨돌이 쑤지니..알라뷰~~
우리 장뺀 공연팀 형님들과 친구 정이기, 동생 기오, 래퍼 제이씨 늘 감사합니당!!
몸치 탈출을위해 고생하신 이뿌니 상미언냐를 비롯한 머찐 나나스쿨 언니오빠들..모두모두고마워여~~
워너에 최고미남 오대표님, 울 빵사장님, 심슨대표이사님, 춘자오빠, 주훈오빠 승균오빠
나라짱닷컴의 왕구라 실장님, 쑤아언니, 화영이, 민규오빠, 재연언니, 민희언니, 울패밀리 수정언니, 회촐아저씨, 중욱이..가까이에 있어 표현하지 못했지만 늘 감사하구요..사랑해요~~
중국에 등사장님과 은색연화팀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구요..
마지막으로 이 앨범을 기다려주신 팬여러분께 감사드리구... 나라사랑 여러분..살앙해요~~~.
중국에서 활동하면서 많은걸 느꼈어요..
앞으로 더 제 일을 더욱소중히 여기구 겸손히 열심으로 활동하는 모습보여드릴께요^^
진짜 마지막으로 경림언니!! 사랑한데이~~어서돌아와요..
 
 
장나라 4집은......

1. 4집의 키워드 “어쿠스틱”
4집 앨범의 가장 큰 뼈대는 “사람” 이다.
사람들이 연주하는 음악, 다소 과격한 표현일 수도 있지만, 컴퓨터가 연주하는 음악이 많은 요즈음엔 이런 자연스러움도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앨범의 구상에서부터 믹싱작업까지.. 꼭 필요한 일이 아니면, 컴퓨터나 전자악기를 의도적으로 작업에 참여시키지 않았다. 일일이 사람들이 연주하고 만지는 음악, 작업은 그만큼 오래 걸리고 더욱 힘들었지만, 그래서 얻어진 “어쿠스틱”한 사운드는 이미 3장의 정규앨범을 소유한 가수 장나라의 자랑스러운 네번째 앨범이 되기에 충분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2. 자연스러운 보컬
앨범의 가장 큰 비중은 역시 보컬이다.
4집 앨범은 보컬로 승부를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보컬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악기의 편성도 가능한 그 가지 수를 줄였다. 그만큼 앨범은 섬세한 감정의 변화나 느낌이 고스란히 전달되고, 얻게 되는 감동의 깊이가 다르다. 자로 젠 듯 정확한 음정보다는 그 자연스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 앨범, 이미 밴드 생활을 거친 장나라에게 음정이나 박자는 거론할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3. 뮤지션
국내외 최고의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 이번 4집 앨범은 그들 하나하나의 이름을 걸어도 좋을 만큼 그 완성도가 뛰어나다. 신현권, 함춘호, 강수호, 이태윤, 홍준호 등의 연주자들을 비롯 자화상의 나원주, 기도와 그게정말이니를 작곡한 진영진, 김덕윤, 김도훈, 스노우맨을 작곡한 서동성, 박석원, 엠보트로 잘알려진 박경진 등 쟁쟁한 뮤지션들이 참여해 미국과 중국, 한국을 오가며 앨범의 완성도를 높여 주었다.

4. 수록곡 설명
3집에서의 최대 고민은 기도와 그게정말이니 중 하나의 타이틀을 고르는 일이었다. 하지만 이번 4집은 그 고민이 더 많아졌다. 1번 트랙부터 마지막까지 탄탄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화려한 리듬에 어쿠스틱 기타의 조화가 돋보이는 “Always”, 청첩장의 추신 글을 노래화한 “모시는 글”, 유치했지만 추억할수록 아름다운 어린시절의 고백 “I LOVE SCHOOL”, 사랑에 대한 아픈 후회 “나”, 바하의 협주곡 114번 중 미뉴엣 부분을 샘플링한 “겨울일기”, 장나라가 직접 작사에 참여한 슬픈 노랫말의 “혹시라도”, 신혜성과 함께 호흡을 맞춘 “연인”, 나원주의 피아노 연주로 새롭게 태어난 “달팽이” 등 10대에서 장년층까지 세대를 초월해 감동을 선사한다.